메뉴 닫기

뉴스 (사회⋅경제)

광양시, 시민 만족도 높이는 스마트 민원서비스 도입

‘MY광양’ 앱으로 생활불편신고·1:1 채팅상담·민원상담 예약까지 간편하게
허대성 기자   |   송고 : 2025-05-08 15:53:20
광양시

 

광양시가 전국 최초의 원스톱(One-stop) 통합행정 플랫폼인 모바일 앱 ‘MY광양’을 기반으로 스마트 민원서비스를 적극 도입하고 있다.

 

시는 대면·전화 중심의 기존 민원 처리 방식에서 벗어나 디지털 기술을 적극 활용, 보다 빠르고 정확한 민원 응대를 통해 시민 편의 증진과 행정 효율성 제고에 주력하고 있다.

 

■ ‘생활불편신고’, 이제 ‘MY광양’ 앱으로 간편하게

 

광양시는 시민들이 일상에서 겪는 불편사항을 보다 쉽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도록, ‘MY광양’ 앱 내에 생활불편신고 기능을 도입해 시범운영하고 있다.

 

시민들은 앱을 통해 생활 속 불편 사항을 24시간 언제든지 신고할 수 있다. 접수된 내용은 관련 부서에 실시간으로 전달되며, 현장 확인 후 즉시 조치가 이뤄진다.

 

특히, 앱은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신고 지점을 자동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하고 빠른 현장 대응이 가능하다. 또한 처리 결과는 신고자에게 알림으로 제공되어 민원 진행 상황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생활불편신고 항목은 ▲대중교통 ▲공중화장실 정비 ▲도로 및 시설물 정비 ▲불법 광고물 ▲소음·악취 ▲수도관 파열 ▲기타 민원 등으로 구분된다. 단, 불법주정차는 ‘안전신문고’, 가로등 고장은 ‘광양시 가로등·보안등 고장 신고시스템’을 이용해야 한다.

 

■ ‘1:1 민원상담 채팅’으로 시민의 궁금증 즉시 해결

 

시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궁금증을 신속히 해결하기 위해 “MY광양” 앱 내에‘1:1 민원상담 채팅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시민들이 시정 전반에 대해 궁금한 사항을 텍스트 기반으로 문의하면 실시간으로 답변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기존 전화·방문 방식은 담당자 부재, 연결 지연, 대기시간 등으로 불편함이 컸으나, 채팅 방식은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제공이 가능해 민원 대응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상담 가능 시간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근무 외 시간에 접수된 문의는 상담 가능 시간 내에 순차적으로 답변이 진행된다.

 

상담분야는 ▲일반행정 ▲교육·문화 ▲복지·노동 ▲환경·산업 ▲농림·해양 ▲재정세·무 ▲건설·교통 분야로 해당분야를 선택한 후 자유롭게 글을 작성하여 문의하면 된다.

 

■ ‘민원상담 예약제’로 시민편의·행정효율 모두 향상

 

시는 시민 편의와 복합민원 처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오는 7월부터 ‘민원상담 예약제’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이 제도는 복잡하거나 시간이 오래 걸리는 민원을 사전에 ‘MY광양’ 앱을 통해 예약함으로써 지정된 시간에 충분한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그동안 건축허가, 건축신고, 개발행위, 농지·산지전용 등 복합민원의 경우 시민들이 청사를 방문하거나 전화로 상담을 진행해야 했으나 담당자 부재나 불충분한 정보 등으로 시간 내 충실한 상담이 이뤄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앞으로는 시민이 앱에서 상담 희망일, 시간, 상담 분야 등을 작성하면, 해당 부서의 담당자와 전화 또는 대면 방식으로 심층 상담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시는 해당 제도가 정착되면 민원인과 공무원 모두 사전에 준비된 상태에서 상담이 이루뤄져, 편의성과 행정 효율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모바일 앱을 통한 스마트 행정서비스 지속 확대

 

광양시는 향후 모바일 앱 고도화 단계에서 챗GPT 기반의 AI 상담챗봇을 도입해, 연중무휴 24시간 민원 응대가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는 현재 1:1 민원상담 채팅서비스가 평일, 일과시간 내에서 이뤄지는고 있는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디지털 기반의 행정 혁신을 선도하는 대표적인 사례로 평가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현재 모바일 앱을 통해 접수가 이뤄지는 복지정책 등 100개 이상의 행정서비스 항목을 2026년까지 200개 이상으로 확대해 시민들이 청사를 방문하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행정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정승재 광양시 감동시대추진단장은 “모바일 앱 기반의 스마트 민원서비스는 시민중심 감동행정의 핵심”이라며, “앞으로도 시민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쉽고 편리하게 행정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디지털 채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MY광양’ 앱은 현재 시범운영 중(2025. 4. 22. ~ 5. 21.)이며,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광양시 감동시대추진단은 시범운영 기간 동안 수렴한 의견을 반영해 오는 5월 22일부터 정식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사람들
  • 1/2

구례군 자원봉사센터 「찾아가는 효도사진 지원 서비스」 자원봉사 추진

구례군 자원봉사센터 「찾아가는 효도사진 지원 서비스」 자원봉사 추진 구례군 구례군 자원봉사센터는 지난 6월 10일부터 13일까지, 3일에 걸쳐 8개 읍면 어르신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효도사진 촬영 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봉사는 2025년 자...

광양시여성상친회, 어려운 이웃 위해 생필품 기탁 150만 원 상당 물품 후원… 따뜻한 나눔 실천

광양시여성상친회, 어려운 이웃 위해 생필품 기탁 150만 원 상당 물품 후원… 따뜻한 나눔 실천 광양시청 광양시 중마동은 광양시여성상친회가 지난 6월 12일 (재)광양시사랑나눔복지재단을 통해 150만 원 상당의 생필품을 기탁했다고 13일 밝혔다. 여성상친회는 도움이 필요한 이...

골약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함께해요! 孝가득 영양돌봄지원’ 2차 추진 골약동 청년회, 복지 사각지대 어르신 35가구에 건강기원 보양식 전달

골약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함께해요! 孝가득 영양돌봄지원’ 2차 추진 골약동 청년회, 복지 사각지대 어르신 35가구에 건강기원 보양식 전달 광양시 광양시 골약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박옥병, 민간위원장 정규석)는 지난 11일, 취약계층 어르신들의 건강한 식생활과 정서적 안정을 돕기 위한 ‘함께해요! 孝가득 영양...

고흥군, 재경고흥군향우회 제24차 고향방문 성황리에 열려 고향사랑기부금 2억 원 기탁, 명예군수·홍보대사 등 위촉, 고향변화발전 주말 동행

고흥군, 재경고흥군향우회 제24차 고향방문 성황리에 열려 고향사랑기부금 2억 원 기탁, 명예군수·홍보대사 등 위촉, 고향변화발전 주말 동행 고흥군 고흥군(군수 공영민)은 지난 12일 고흥썬밸리리조트에서 제24차 재경고흥군향우회(회장 송호림) 고향방문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고향 방문 행사는 고향에 대한 애향심...

시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한 여름나기 열무김치 나눔 행사 열무김치 200통(6.3리터) 경로당 34개소와 취약계층 166가구에 전달

시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한 여름나기 열무김치 나눔 행사 열무김치 200통(6.3리터) 경로당 34개소와 취약계층 166가구에 전달 여수시 여수시 시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고기현, 민간위원장 송재열)는 시전동 새마을협의회와 함께 건강하고 시원한 여름나기 프로젝트 “2025년 시전동 사랑의 열무김치 나...

광양시, 농협과 손잡고 고향사랑기부제 확산 박차 5개 시군 농축협, 총 6천만 원 규모 교차기부…지역 상생 실현

광양시, 농협과 손잡고 고향사랑기부제 확산 박차 5개 시군 농축협, 총 6천만 원 규모 교차기부…지역 상생 실현 광양시청 광양시는 6월 13일 시청 시민홀에서 ‘고향사랑 기부금 교차기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정인화 시장을 비롯해 5개 지역 농협중앙회 시군지부장, 13개 농축...

순천시 상사면 마중물보장협의체, 밑반찬 나눔으로 이웃돌봄 실천 독거어르신․장애인 가구 등 취약계층 40세대에 사랑 가득 반찬 전달

순천시 상사면 마중물보장협의체, 밑반찬 나눔으로 이웃돌봄 실천 독거어르신․장애인 가구 등 취약계층 40세대에 사랑 가득 반찬 전달 순천시 순천시 상사면 마중물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김기옥, 민간위원장 지정석)는 지난 11일 취약계층 40세대를 대상으로 「사랑 가득 밑반찬 나눔 사업」을 펼쳤다. 상사면 마중물보장...

순천시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단체 간담회 개최 지역 자원봉사 활성화 위한 소통과 협력의 장 마련

순천시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단체 간담회 개최 지역 자원봉사 활성화 위한 소통과 협력의 장 마련 순천시 순천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이신숙)는 지난 11일부터 12일까지 이틀간, 센터에 등록된 자원봉사단체장 및 회원을 대상으로 자원봉사 간담회를 개최하고, 지역 자원봉사 활성화를 ...

순천시 서면 시정멘토단, 사랑의 감자 수확 및 나눔 실천 직접 수확한 감자 30상자 취약계층에 전달

순천시 서면 시정멘토단, 사랑의 감자 수확 및 나눔 실천 직접 수확한 감자 30상자 취약계층에 전달 순천시 순천시 서면행정복지센터(면장 신영주)에서 지난 11일 서면시정멘토단과 함께 사랑의 감자 수확 나눔 행사를 추진했다고 밝혔다. 이날 나눔 행사는, 시정멘토단(단장 이만천) 위...

순천시 왕조2동, 황전면 매실 농가 일손 돕기 나서

순천시 왕조2동, 황전면 매실 농가 일손 돕기 나서 순천시 순천시 왕조2동(동장 정미자)은 지난 10일 자매결연을 맺은 황전면 상평마을 매실 농가를 찾아 매실따기 봉사활동을 추진했다. 이번 일손돕기에는 왕조2동장을 비롯한 직원, 통...
Service / Support
TEL : 010-3327-9033
E-mail : nbna12345@naver.com
AM 09:00 ~ PM 06:00
전라남도 순천시 가곡길 30,103동1414호 / nbna12345@naver.com
더순천 | 사업자등록번호 : 739-16-01151 | 정기간행물 : 전남 아00298 | 발행일자 : 2017년 12월 01일
발행인 : 허대성 / 편집인 : 허유인 / 청소년보호책임자 : 허대성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유선명
Newsletter
* 수집된 이메일 주소는 구독취소 시 즉시 삭제됩니다.
© 2017. THESCNEWS.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