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덕연동 주민자치회(회장 장성욱)는 지난 13일 연향제1근린공원(동성공원)에서 주민 4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9회 덕연동 주민총회 & 다(多)가치 어울림 플리마켓’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주민총회는 내년도 마을계획을 논의하고 결정하는 공론의 장으로 2026년 주민참여예산과 주민세 환원사업 총 30건을 주민투표를 통해 최종 확정했다. 지난 8월 18일부터 9월 12일까지 덕연동 주민자치회에서 온·오프라인 사전투표와 행사 당일 현장투표를 통해 덕연동 인구수의 약 13%인 5,119명의 주민들이 투표에 참여했으며, 주민총회 개최 이래 가장 많은 투표수를 기록했다.
또한 주민총회와 연계해 열린 ‘다(多)가치 어울림 플리마켓’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물품을 나누고 판매하는 아나바다 장터와 낡은 의류를 수선해 주는 수선 가게, 친환경 비누·무드등 만들기 등 업사이클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청소년부터 어른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지역주민들이 나눔과 자원순환을 실천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
장성욱 주민자치회장은 “이번 총회는 플리마켓과 연계해 많은 주민들이 참여했고, 역대 최고 투표율을 기록해 덕연동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의식을 느낄 수 있었던 뜻깊은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더 살기 좋은 덕연동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