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을태(사단법인 국창송만갑판소리보존회 회장) 명창은 2022년 강도근 바디 「흥보가」 완창에 이어, 3년 만에 두 번째로 송만갑제 박봉술 바디 「적벽가」 완창 발표회를 3시간 여 동안 지역민과 국악동호인을 모시고 25일 동편제 고향인 구례, 문화예술회관에서 성황리에 마쳤다.
동편제는 섬진강을 근간으로 하여 동부 산악지역의 구례·남원·운봉·순창 등에 전승되는 소리를 말하는데, 음악적 특징은 호령조가 많고 발성초가 썩 진중하고 구절 끝마침을 꼭 되게 하여 쇠마치로 내려치는 듯이 하며, 한 장단 안에서 사설과 장단이 딱 맞아 떨어지는 대마디대장단에 통성으로 짜 나가며 ‘목으로 우겨내는 소리’로, 오밀조밀한 맛은 덜하지만 선이 굵으면서 남성적인 지리산의 웅장함과 닮아있다.
이번에 발표한 적벽가 전승계보는 송만갑-박봉술-선동옥-박을태로 이어지는 대표적인 동편제 소리이며, 또렷하면서도 거친 통성으로 내지르고, 기교보다는 대마디대장단을 활용해 통통 던지듯 풀어내는 전형적인 동편제적 성격을 잘 담고 있다. 특히 빠른 장단에 웅장하고 씩씩한 호령조를 많이 사용하는 판소리 다섯마당 중 가장 남성적인 판소리다.
적벽가는 소설 삼국지연의 중에서 적벽대전을 중심으로 형성된 판소리로 삼고초려, 장판교 싸움, 군사 설움타령, 적벽대전, 화용도 5대목으로 나눌 수 있다. 삼고초려에는 장수의 늠름한 자태와 위엄 있는 기상을, 장판교 싸움과 적벽대전은 긴박한 전투장면을, 군사들의 설움타령과 관우가 조조를 놓아주는 화용도는 슬픈 계면조 소리와 익살, 해학, 풍자로 가득 찬 재담소리가 풍부하다.
박을태 명창은 “이번 완창발표회를 시작으로 후진 양성과 판소리 저변 확대 등 동편제 판소리 전승과 재능기부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노력하겠다고 다짐하였으며, 3년 후에는 유성준제 강도근 바디 수궁가 완창발표회를 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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